물류설비

승강기(昇降機), 엘리베이터(elevator) 또는 리프트(lift)는 사람이나 화물을 수직 방향으로 이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이다.
이것은 기원전에 최초로 고안되었으며, 19세기에 실용화되었다. 한국에서는 1914년 조선호텔에 최초로 설치되었다.
화물승강기는 사람이 탑승하지 못하며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목적에 따라 건물의 구조 또는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규격, 하중이 결정된다.

※ 승강기의 분류

  • 구분
  • 용도
  • 승강기
  • 분류 기준
  •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 승객용 화물용 승객용, 화물용
  • 승객용 화물용 승객 + 화물용 비상용 장애인용 전망용 화물용 자동차용 덤웨이터 에스컬레이터 수평보행기
  • 사람의 운송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 병원의 병상운반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로, 평상시에는 승객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함. 승객 및 화물 겸용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로 필요에 따라 승객 또는 화물위주로 사용이 가능함. 화재 시 소화 및 구조 활동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 장애인(휠체어 사용자 포함)이 이용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 안에서 외부를 전망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 화물운반 전용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조작자 또는 화물취급자 1인은 탑승할 수 있음). 다만, 적재용량이 1톤 미만으로서 사람이 탑승하지 않는 것은 제외함. 주차장의 자동차 운반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 사람이 탑승하지 않으면서 적재 용량 1톤 미만의 소형화물(서적, 음식물 등) 운반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 계단형의 디딤판을 동력으로 오르내리게 한 것임. 평면의 디딤판을 동력으로 이동 시키게 한 것으로, 경사도가 15˚이하이어야 함.

※ 승강기의 용어

  • 용어
  • 내용
  • 실린더(Cylinder)
  • 유압잭에 있어 기름의 유입 및 유출을 통하여 피스톤의 상승/하강을 안내하는 외부관.
  • 가이드 레일
    (Guide rail)
  • 엘리베이터 카와 균형추의 승강을 안내하고 일직선이 되기 위해 승강로 내에서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치된 T단면의 부품.
  • 구동기
    (Drive machine)
  • 엘리베이터, 덤웨이터를 승강시키거나 에스컬레이터, 경사리프트, 이동보도를 구동하는 데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동력장치로서 엘리베이터, 덤웨이터에서는 보통 권상기라 부름.
  • 구동시브
    (Drive sheave)
  • 권상식 엘리베이터에 있어 권상기의 구동력에 의하여 회전하는 시브로서, 이 구동시브의 회전에 의해 구동시브의 홈에 걸리는 로프와의 마찰력으로 각각 로프의 끝단에 연결된 카와 균형추를 승강시킴.
  • 권상기, 무치차방식
    (Gearless traction machine)
  • 구동모터의 회전력을 감속하지 않고 직접 구동시브로 전달하는 구동기.
  • 권상기, 치차방식
    (Geared traction machine)
  • 구동모터의 회전력을 감속기어를 통해 구동시브로 전달될 수 있게 하는 구동기.
  • 균형추
    (Counterweight)
  • 엘리베이터 카의 자중에 적재용량의 약 40∼50%를 더한 중량을 보상시키기 위하여 엘리베이터 카와 연결된 권상로프의 반대편에 연결된 중량물.
  • 기계실(Machine room)
  • 엘리베이터, 덤웨이터, 에스컬레이터를 구동하는 구동기가 위치하는 공간.
  • 도어 락(door lock)
  • 승장 도어를 승장으로부터 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된 기계적 잠금장치.
  • 도어 오퍼레이터(Door operator)
  • 카도어의 개폐를 위해 카에 탑재된 구동장치.
  • 레벨링(Leveling)
  • 카가 정지지역 내에 왔을 때 승강실(landing sill)에 대한 카의 정지위치 조정동작, leveling이란 용어가 쓰이는 상황은 수평위치나 정지위치에 도달과정이 완전히 자동으로 행해졌을 때를 말함.
  • 롤러 가이드
    (Roller guide)
  • 카 또는 균형추의 양측 상하단에 각각 고정되어 가이드레일면을 따라 회전하면서 카 또는 균형추의 승강을 안내하는 롤러.
  • 릴레이(Relay)
  • 결합된 전기제어회로에 있어서 접촉 동작에 대한 대응 및 발생, 변화를 만들기 위해 미리 정해진 방식대로 특정화한 조건이 만족한 후에 입력조건을 해석하기 위해 설계된 전기기구.
  • 발전기(Generator)
  • 기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일반적으로 직류) 바꾸는 전기기계장치.
  • 브러시
    (Brush)
  • DC모터, 발전기 혹은 다른 전기 장치의 동작부 또는 회전부와 회로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탄소 또는 흑연 재질의 장치로 브러시는 동작부와 고정부 사이 양방향으로 전류를 운반함.
  • 브레이크 슈
    (Brake Shoe)
  • 브레이크의 동작부로서 마찰재가 부착되어 있어 그것이 브레이크 드럼과 접촉하게 되면 엘리베이터를 운행층에 정지시킴.
  • 브레이크
    (Brake)
  • 카가 정지하고 구동모터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을 때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게끔 하는 전기-기계적 장치로서 제어기 종류에 따라서는 구동모터에 전원공급이 중단되었을 때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경우도 있음.
  • 설치도
    (Layout)
  • 설치 요소의 공간상태, 관련치수, 크기, 위치 등을 지정하기 위해 엘리베이터 승강로와 기계실의 계획치수와 높이를 나타내는 축척 기계도면.
  • 소방관제서비스
    (Firefighter's service)
  •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공하는 장치나 장치군, (1) 평상적인 이용으로부터 벗어나서 이미 지정된 승장에 대해 즉시 취소할 수 있는 신호, (2) 소방수나 다른 인증된 긴급인원을 위한 특별 조정을 허용하는 경우.
  • 스텝(Step)
  • 에스컬레이터 승객이 탑승하여 오르내리는 이동계단.
  • 승강로
    (Hoistway)
  • 하나 이상의 엘리베이터, 덤웨이터, 자재운반 승강기(material lift)가 이동하는 수직통로로 피트와 오버헤드를 포함함.
  • 시방
    (Specifications)
  • 장비의 설치를 위해 제안된 계획, 자재, 치수 및 기타 모든 요구조건의 상세하고 목록화된 설명서.
  • 시브(Sheave)
  • 로프가 걸리는 하나 이상의 홈을 가지고 회전하는 도르래.
  • 에스컬레이터
  • 승객들이 오르내리는 데에 쓰이는 경사지고, 연속되며 전기구동방식의 계단장치.
  • 예방 보수
    (Preventive maintenance)
  •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조종 중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검사, 테스트, 조정, 청소 및 그에 근사한 활동. 장비가 적당한 조정순서로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며 계획에 근거하여 행해짐. 또한 계획보수(schedule maintenance)라고도 함.
  • 유압 엘리베이터
    (Hydraulic elevator)
  • 플런저나 피스톤이 갖춰진 실린더안에서 기름의 유입/유출 압력에 의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승강하는 엘리베이터.
  • 이동 케이블
    (Traveling cable)
  • 엘리베이터, 덤웨이터, 자재운반 승강기의 카와 승강로나 기계실내의 고정된 부품사이에 전기적 신호와 전원을 제공하는 케이블.
  • 제어반(Controller)
  • 연결된 기구를 지정된 방식으로 제어하는 장치 혹은 장치군.
  • 조속기 로프
    (Governor rope)
  • 조속기와 조속기로프 인장풀리에 걸리고, 비상정지장치(Safety Device)에 연결되어 카의 과속운행에 의해 조속기가 동작한 경우, 카의 비상정지장치(Safety Device)를 동작시키는 와이어로프임.
  • 조속기 스위치
    (Governor switch)
  •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의 한 부분으로 모터속도가 명판에 표시된 속도의 20% 이상을 초과할 때 원심력에 의해 작동하고 스위치가 트립(trip)함.
  • 조속기
    (Governor)
  • 기계적 과속 제어기구로 엘리베이터에서는 구동로프의 움직임을 멈추고 지지하는 데에 쓰이는 와이어-로프구동방식의 원심장치를 말함. 이는 카 안전장치동작의 첫 단계로 카가 하향으로 주어진 속도에 대해 과속하는 경우 구동모터와 브레이크의 전원을 차단하고 조속기스위치를 개방함. 어떤 방식에 있어서는 카가 상향으로 주어진 속도에 대해 과속하는 경우에도 구동모터와 브레이크에 전원을 차단하고 조속기스위치를 개방하기도 함.
  • 주(카측)가이드 레일
    (Main(car) guide rail)
  • 엘리베이터 카가 승강로내에서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치된 부품으로 보통 T단면의 형상임.
  • 직류(DC)
  • 한 방향으로 흐르며 기본적으로 일정한 값을 가진 전류.
  • 카 균형추
    (Car counterweight)
  • 권상 드럼식 엘리베이터 카에 로프를 통하여 직접 연결되는 일련의 중량물로 실제의 경우 이 중량은 카 중량의 약 70 %에 해당함.
  • 카 상부 검사용 스테이션
    (Car top inspection station)
  • 엘리베이터 카 상부에 위치한 제어반으로서 작동될 경우 정상운행이 중단되며, 카 상부 검수용 스테이션에서만 카를 검수속도로 움직일 수 있음.
  • 카 조작반
    (Car operating station)
  • 행선등록, 도어개폐, 비상정지경보와 같은 카 운행조작을 위한 버튼과 운행을 위해 필요한 기타의 버튼 및 키 스위치(key switch)를 포함하고 있는 카 내부에 설치된 패널.
  • 카(Elevator Car)
  • 카바닥, 카틀, 카벽, 천장 및 도어 등으로 구성되어 사람 또는 화물을 운반하는 구조물.
  • 코드(Code)
  • 엘리베이터, 덤웨이터, 에스컬레이터와 이동보도의 설계, 제조, 설치, 보수와 관련된 규정 체계.
  • 콜백(Callback)
  • 서비스 계약상의 정기보수 외에 엘리베이터 검사를 요구하는 고객요청.
  • 핸드레일 가드
    (Handrail guard)
  • 일반적으로 고무로 만들어지며 핸드레일이 난간에 들어가고 나오는 곳에서 핸드레일 외부에 딱 맞게 만든 가드임. 핸드레일개구부에 사람의 손가락이 끼지 않도록 설계함.
  • 핸드레일
    (Handrail)
  • (1)에스컬레이터 승객이 붙잡을 수 있도록 난간과 기둥의 상부에 설치되는 이동손잡이, (2)지지보로서 쓰이는 레일.
  • 홀 랜턴
    (Hall lantern)
  • 승장의 호출 등록 시 서비스할 카를 예보하거나 카의 도착 또는 운행방향을 표시하기 위하여 승장에 설치하는 신호등.

(1) 유압식 화물 승강기

유압 시스템을 이용한 화물 승강기로 다른 기종에 비하여 가장 안정적인 타입이지만 속도가 느리다. 작동원리는 유압의 힘을 이용하여 실린더 로드(Cylinder Rod)에 연결된 승강장치를 실린더 로드를 뻗쳐서 승강 장치를 위로 올리는 원리로 작동된다.

▶ 장점

- 승강기와 기계실을 분리하여 임의 설치 가능.
- 유압에 의해 작동하므로 부드럽고 소음이 적음.
- 자중에 의한 하강 방식이므로 유지비가 저렴함.
- 유압식이므로 비상시 급격한 추락현상이 없음.
- 비상시 자동 하강으로 일반인도 응급처치 가능.

▶ 단점

- 고층(20m 이상) 설치가 불가능.
- 유압유의 속도에 제한이 있어 속도가 제한적.

※ 유압식 화물승강기

  • 명칭
  • 이미지
  • 특징
  • 사용처
  • 사용하중(kg)
  • 간이식
    화물 승강기
  • 간이식 화물 승강기
  • 작은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며, 공간 활용에 최적이나 사용 하중은 낮은 편으로 간단한 화물의 이송에 적합함.
  • 빌딩, 공장, 창고, 지하층, 병원, 매장, 냉동창고, 골프장, 카센타
  • 300
    ~
    1,000
  • 수동문
    화물 승강기
  • 수동문 화물 승강기
  • 건물의 구조와는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설치가 가능한 타입임.
  • 빌딩, 호텔, 백화점, 공장, 창고, 지하층, 병원, 매장, 냉동 창고, 골프장, 자동차용
  • 1,000
    ~
    5,000
  • 자동문
    화물 승강기
  • 자동문 화물 승강기
  • 작은 통로에도 설치가 가능하며, pit 작업이 곤란한 곳에도 설치가 가능함.
  • 빌딩, 호텔, 백화점, 공장, 창고, 자동차용
  • 1,000
    ~
    5,000

(2) 화물 승강기의 자동 DOOR 종류

▷ 표준형 : 한쪽 방향으로만 문이 열리는 방식
▷ 관통형 : 양쪽 방향으로 문이 열리는 방식

※ 화물 승강기의 DOOR종류

  • 2 PANEL UP SLIDING DOOR
  • 2 PANEL SIDE OPENING DOOR
  • 3 PANEL SIDE OPENING DOOR
  • 2 PANEL UP SLIDING DOOR
  • 2 PANEL SIDE OPENING DOOR
  • 3 PANEL SIDE OPENING DOOR

(3) 로프식 화물 승강기

일반 엘리베이터와 같은 방식의 승강기로 속도가 가장 빠르다.

▶ 장점

- 고층 건물용으로 주로 설치.
- 속도가 비교적 빠름.
- 승강기의 제어능력 (가속 및 감속 능력)이 좋음.

▶ 단점

- 정전이나 비상시 승강기가 움직이지 못하므로 응급처치시간 소요 큼.
- 승강기 상부에 기계실이 있어 소음이 큼.
- 기계실이 승강기 위에 설치되므로 승강기 전체의 높이가 높아지고 설치비용 증가.

로프식 화물 승강기

※ 로프식 화물승강기의 기본 규격

  • 사용 하중
  • 속도
  • 내부치수
  • 기계실 치수
  • 750 kg
  • 30 ~ 60 m/min
  • 1700 × 1650 mm
  • 2800 × 3200 mm
  • 1,000 kg
  • 30 ~ 60 m/min
  • 1850 × 1850 mm
  • 3200 × 3500 mm
  • 1,500 kg
  • 30 ~ 60 m/min
  • 2100 × 2500 mm
  • 3600 × 4000 mm
  • 2,000 kg
  • 30 ~ 60 m/min
  • 2300 × 2700mm
  • 3800 × 4200mm
  • 2,500 kg
  • 30 ~ 45 m/min
  • 2500 × 3000mm
  • 4000 × 4400mm
  • 3,000 kg
  • 30 ~ 45 m/min
  • 2700 × 3300mm
  • 4200 × 4800mm
  • 3,500 kg
  • 30 ~ 45 m/min
  • 2800 × 3800mm
  • 4300 × 5200mm
  • 4,000 kg
  • 25 ~ 30 m/min
  • 3000 × 4500mm
  • 4500 × 5900mm
  • 5,000 kg
  • 25 ~ 30 m/min
  • 3200 × 5000mm
  • 4700 × 6400mm

(4) 권동식 화물 승강기

크레인용 호이스트를 승강로의 상부에 설치하고, 이를 이용하여 체인이나 로프를 감거나 풀어서 운반구를 올리거나 내리는 방식의 화물 승강기로, 다른 승강기에 비하여 위험하기 때문에 안전을 위한 별도의 추가 장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