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대메뉴 바로가기

누리집 이미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식조회

  • 인쇄
 
질문자 채택된 경우, 추가 답변 등록이 불가합니다.

 

 

Re.국내3자 물류업체 리스트를 알고싶습니다
admin007|2009-07-28 21:07:24 답변추천하기 1
신고하기
질문자가 선택한 답변입니다.

TPL(Third Party Logistics, =3PL, 제3자물류) 업체란,


물류솔루션을 제공하는 물류전문회사로서 자체적인 운송수단(해상/항공/내륙운송), 통관서비스, 창고관리를 할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보유하지 않더라도 전문업체와 연계 후 화주에게 IT시스템을 포함한 통합물류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물류전문회사를 지칭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생산자(생산 전문 기업 또는 기업의 생산법인, 공급자)와 판매자(유통 전문 기업 또는 기업의 판매법인, 수요자)가 서로 물리적으로 또는 구조적으로 분리되어 있을 때, 이 양자간의 물류를 대행해 주는 업체를 말하지요. 즉, 생산자나 판매자의 물류기능을 아웃소싱한 기업을 말합니다.


참고로, First Party Logistics는 생산자가 내부적으로 직접 행하는 물류를 말하고, Second Party Logistics는 생산자와 판매자 양자가 직접 행하는 물류이며, Third Party Logistics는 생산자나 판매자 사이에 제3자가 물류를 대행하는 것이고, 최근 회자되고 있는 Fourth Party Logistics는 3자물류업체가 Network Solution 및 IT Solution까지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기업환경이 Global화 되면서, TPL 전문기업들이 점점 부상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기업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FedEX, DHL, EXEL, UPS, BAX Global, Expeditors, EAS, EGL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