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대메뉴 바로가기

누리집 이미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물류관련 직종

물류시스템 분석가

물류 프로세스의 현상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프로세스를 예측하기 위해 분석적이고 계량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데이터를 수집, 성능을 분석, 문제를 파악, 물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안을 개발하는 자를 말한다.

▶ 주요업무 - 관련 데이터(비용, 생산성, 수요형태)를 수집하고 해석한다.
- 문제점을 조사하고, 근본원인을 찾고, 해결책을 만들어 낸다.
- 주기적으로 물류 성과에 관련된 자료를 만들어 낸다.
- 수송회사 또는 물류서비스 공급업체들이 계약대로 잘 이행하는지를 검토한다.
- 프로젝트와 새로운 물류영역으로의 업무확장 등에 대한 의사결정에 분석적인 자료를 지원한다.
- 배송 스케줄과 공급체인업자들과 업무 연계를 조정한다.

물류컨설턴트

전략계획,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정보기술의 구현 등으로 물류 성능을 향상시키려고 하는 고객의 조직과 일을 한다. 공급체인의 최적화, 소프트웨어의 선정과 개발, 전략의 수립, 물류네트워크의 설계 등의 광범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관리한다. 또한 고객들에게 물류 장비의 선정 프로세스의 개선, 고객가치를 창출시킬 수 있는 방법, 경쟁우위를 점하는 방법,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등에 대한 도움을 준다.

▶ 주요업무 - 고객의 문제점과 고객의 기회요인 및 위협요인을 조사한다.
-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한다.
- 고객과 인터뷰를 실시하고 방문한다.
- 여러가지 전략적 대안을 개발하고 평가한다.
- 고객에게 대안을 제시한다.
- 개선안을 고객과 같이 실행시킨다.

고객서비스 관리자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회사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고객 서비스팀의 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한다. 고객 서비스의 실현과정을 개발하고, 고객 서비스의 표준 수준을 설정하며, 주문입력, 화물추적, 정시배송 등의 고객 서비스 활동을 관리한다. 주문처리 시간을 줄이기 위해 마케팅, 영업, 물류, 수송부서와 연계하여 일을 하기도 한다.

▶ 주요업무 - 주문의 접수를 관리하고 창고 담당자에게 전달한다.
- 고객 서비스 성능 표준을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 주요 고객에 대한 서비스 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 판촉 캠페인, 서비스 프로그램들을 관리한다.
- 고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신속히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개발한다.

국제물류 관리자

시기적절하고 경제적인 수출입 공급체인을 구축하기 위해 생산, 마케팅, 구매 등과 밀접하게 연계하여 활동한다. 국제 수송과 관련된 업무(다양한 수송수단, 통관서류, 관세 등)를 관리하고 물류 중계업자와의 관계를 구축하는데 책임이 있다. 또한 여러 국가에서의 장거리 수송에 관련된 문제와 재고 유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한다.

재고관리자

공장, 물류센터, 소매점에서의 재고비와 고객 서비스 수준을 최적화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재고의 배치, 재고 성과의 보고, 장부재고와 실물재고의 차이분석 등에 책임이 있다. 최적 발주량, 목표재고 수준, 목표 재고회전율 요구량을 달성하기 위해 구매 관리자 및 물류 관리자와 협의한다.

▶ 주요업무 - 재고의 상태와 정확성을 관리한다.
- 재고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재고관리시스템을 개발, 실행, 관리한다.
- 물류 시스템 내에서 재고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 물류센터 내에서의 업무 흐름, 공간 활용도, 노동생산성 등을 최적화하기 위해 재고 위치 관리, Order Picking 전략을 개발한다.

물류엔지니어

물류 프로세스, 기술 및 기반시설(Infrastructure)을 설계한다. 물류 활동의 시기, 물류 설비, 물류 작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간공학 등에 기초하여 여러가지 조언을 하며, 물류 계획 및 분석, 운영, 관리, 정보기술 등에 대한 업무에서 최소한 2~5년 동안 경력이 필요로 한다.

▶ 주요업무 - 공간 활용도, 생산성, 안전을 효율적으로 하는 설비 배치를 설계한다.
- 물류 작업의 표준을 설정한다.
- 새로운 기술과 정보 시스템을 조사하고 구현한다.

물류관리자

물류센터, 수요예측, 계획, 물류시스템, 고객서비스, 구매 및 물류 조직 등의 물류기능을 감독한다. 당일의 물류업무를 지시하고, 물류조직에 대한 인사관리를 실시한다. 또한 공급체인의 공급업자들과 제3자 물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업무 협조를 한다.

▶ 주요업무 - 매일 매일의 물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업무 지시를 한다.
- 전략적이고 전술적인 프로세스와 비용을 분석하는 팀을 감독한다.
- 공급업자, 협력업체, 고객 등과 협상을 진행한다.
- 주문의 접수에서 상품의 배달까지의 모든 주문 충족 프로세스를 관리한다.
-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개선과 물류 서비스 향상을 추구한다.

물류소프트웨어 관리자

물류센터운영시스템, 전자상거래, 주문추적시스템, 물류지원시스템 등의 기술 요소들을 관리한다. 또한 물류 생산성을 측정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분석적 도구를 설계하며 물류 시스템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개발한다.

▶ 주요업무 - 물류센터운영, 생산계획, 고객서비스, 수송 등과 같은 물류 영역에서의 소프트웨어를 관리한다.
- 물류 소프트웨어 정보들을 회사의 데이터베이스와 통합시킨다.
- 공급체인상의 협력업체들의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 고객들에 대해 컴퓨터 시스템 지원을 제공한다.
- 가능성 있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구매를 검토한다.

자재관리자

생산에 요구되어지는 원자재 및 부품 재고를 관리한다. 구매, 생산, 신뢰성 있는 공급업자, 원자재의 경제적 수송 등 원자재에 대한 물류기능을 조율한다.

▶ 주요업무 - 과거 데이터에 기초하여 원자재의 수요예측을 한다.
- 자재 소요 계획(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시스템을 이용한다.
- 원자재 및 부품의 수송을 지시한다.
- 원자재 재고 수준, 원자재의 회전율, 원자재와 관련된 비용 등을 관리한다.
- 생산부의 요구사항을 JIT에 개념으로 만족시킨다.

생산관리자

제조 엔지니어, 기계 및 장비 운영자, 생산에 관련된 사람들을 관리하며, 생산 스케줄, 품질 관리, 노동 요구량, 자재 요구량, 완제품 재고 등을 조정한다. 생산부서 내에서의 비용 요인들을 관리한다.

▶ 주요업무 - 생산에 관련된 인사조직을 관리한다.
- 생산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사적 품질 관리를 이용한다.
- 일일 생산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자재 관리부서와 협의한다.
- 노동, 원자재 등에 대한 생산 수요 예측을 한다.
- 생산 기계의 유지 보수를 계획하고 감독한다.

구매관리자

회사 또는 정부기관의 구매 활동을 지시한다. 원자재의 국제적 공급처를 파악하고, 공급업자를 선정하고, 계약을 관리하고, 공급업자를 관리하며, 적절한 원자재의 공급을 위해 자재 관리부와 생산과리부와 협의하여 비용을 줄이고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분석적 방법을 도입하기도 한다.

▶ 주요업무 - 부품 및 서비스에 대한 입찰을 요청하고 평가한다.
- 가능한 공급업체와 계약을 위해 협상한다.
- 현재의 공급업체와 계약을 관리하고 통제한다.
- 회사 내의 다른 공급부서와 협의한다.
- 공급업체의 신뢰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리한다.

공급체인 관리자

생산, 구매, 물류센터 운영, 수송, 수요예측 등을 합리화하기 위한 공급체인을 관리하며, 비용을 줄이고, 정확도, 고객서비스, 안전 등을 향상시키는 물류활동을 지시한다. 재고의 이동, 보관 등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한다.

▶ 주요업무 - 최고의 고객서비스와 최저의 물류비로 제공할 수 있는 물류전략을 개발한다.
- 공급체인 내에서의 재고의 물리적인 보호에 대해 책임이 있다.
- 공급업자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효율적인 상품의 흐름에 대한 책임이 있다.
- 전반적인 물류운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수송관리자

원자재 수송 및 제품 수송 시 비용 효과적인 정시배송을 하기 위해 수송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한다. 수송계획, 배송계획, 예산관리, 화물청구서의 작성, 수송전문업체와의 계약 등을 담당하며, 제3자 수송업체, 계약 수송업체 등에 수송 의뢰를 한다. 또한 국제 수송에서 효과적인 수송을 위해 국제 수송업자와 포워더업체와 협의한다.

▶ 주요업무 - 차량과 기사를 관리한다.
- 수송업체와의 계약을 위한 입찰을 하고, 평가하고 분석한다.
- 수송관련 예산을 편성하고 통제한다.
- 경제적인 수송형태와 수송경로를 결정한다.
- 수송계획 및 배송계획을 작성하고 관리한다.

물류센터 운영관리자

물류센터와 설비의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운영을 지시한다. 원자재의 인수, 보관, 재고관리, 보험지급 요구 등의 원자재와 관련된 활동을 관리한다. 고객의 요구사항이 만족되기 위해 재고관리, 재고생산성, 재고의 정확성, 재고의 손실(Loss)방지 등을 관리한다.

▶ 주요업무 - 물류센터에서의 안전, 보관, 청결 등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정확한 재고관리와 생산성 유지에 책임이 있다.
- 물류센터의 직원을 고용하고 감독하고 교육시킨다.
- 물류센터 설비 및 장비를 유지 보수하고 관리한다.